경주시 역사 나무위키

경주시 역사 나무위키

경주시 역사 나무위키

Blog Article


원님은 자신이 졌음을 시인하고,는 “한 번만 더 지면 그땐 꼭 상금을 주겠다.”고 하는 거였습니다. 그러자 정수동은 그렇게 하기로 하고는, 한다는 얘기가 “우리 마을에 아흔 아홉 먹은 처녀가 있습니다.”라고 운을 띄우고는? 또 얘기를 하기 시작하는 거였습니다.그러자 기가찬 원님이 “육십 장수 하기도 어려운데,허허참,하필이면, 아흔 아홉의 처녀가 있다고 하는냐?


안면이 없는 빈궁자(貧窮者)가 객사로 뛰어들어 아는 체하기에 받아주고 함께 잠자리에 들었다. 빈궁자는 추노(推奴)주4하러 나왔다가 노비들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았는데, 조태억의 도량이 넓다는 소문을 들었기에 찾아왔다고 하였다. 광복 이후에는 학문 활동이 활발해지고 넓어지면서, 교육의 기회가 크게 확대되었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서구 문화가 급속하게 유입되면서 가치관의 혼란과 전통문화의 위축 현상을 가져오기도 하였다는 점이 있다. 오늘날 민주화와 더불어 문화의 다양화가 촉진되고, 반도체 등 몇몇 과학 기술 분야는 세계적인 수준까지 도달하고 있다. 조선에서는 일제의 강제 징용으로 이른바 국가총동원령을 내려, 한국인 노동력이 착취되었고, 학도 지원병, 징병제 등을 실시하여 수많은 젊은이를 전쟁에 동원하였다.


선조의 뒤를 이어 즉위한 광해군은 일본과 두 차례의 전쟁을 치른 후 피폐해진 국토를 정비하기 위해 사림 정치를 배제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성곽과 무기를 수리하고, 군사들을 매일 훈련시켜 국방을 강화하였고, 호적을 다시 정비했으며, 전쟁 기간에 불에 탄 사고를 재정비했다. 또한 실리를 중시한 외교를 펼쳐, 새롭게 떠오르는 청나라와 망해가는 명나라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표방하였다. 그러나 광해군과 그를 지지하는 북인에 의해 정계에서 배제된 서인과 남인은 권력을 획책하기 위해 연합하여 광해군을 몰아내어 인조를 옹립하였다(인조반정). 사림파의 지지를 받고 즉위한 인조는 다시 명나라와의 친선 정책을 펼쳤고, 이에 자극받은 청나라는 1627년(정묘호란)과 1636년(병자호란) 두 번에 걸쳐 조선에 침입하였다. 조선은 이 전쟁에서 패하여 청나라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청나라를 대국으로 섬기게 되었다.


유년부터 노년까지의 일생은 유년, 소년, 청년, 장년, 노년 등 여러 단계로 나누어진다. 『예기』는 중국 고대에 나온 책이지만 노인으로 파악되는 연령대는 오늘날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연산군의 총애를 한 몸에 받던 장녹수가 궁에 들어간 시점은 30세를 전후한 나이였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장녹수가 천첩소생으로서 집이 가난해 몸을 팔아서 생활하였고 혼인도 여러 번 하였다고 한다.


홍타이지가 칭제를 결심하고 조선에 보낸 사신은 인조와 접견을 못했고 홍타이지의 황제 즉위식에 참석한 조선 사신은 홍타이지에게 배례를 하지 않았다. 조선이 친명정책을 변경할 의사가 없음을 확인한 홍타이지는 명과의 전면전 전에 조선을 확실히 굴복시켜 배후의 위협을 제거하고자 1636년 12월 2일, 12만 군사로 조선을 침공했다. 당시, 조선의 대청 방어전략은 청야견벽(淸野堅壁)으로, 강한 청의 기병과 직접 맞부딪치는 것을 피하고 침공로 주변의 성에 군사를 집결하여 공성전을 강요함으로써 전쟁을 장기전으로 이끄는 것이었다. 이 전략은 명이 아무리 약체화되었더라도 이를 배후에 두고서는 장기전을 벌이기 어려운 청의 약점을 노린 것으로, 유사시에는 수군이 약한 청의 공세를 피할 수 있도록 강화도에 파천하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정묘호란 당시 인조가 강화도로 파천하는 것을 지켜본 경험이 있는 청은 조선군이 지키고 있던 산성을 우회해서, 한양으로 신속히 남하하여 인조와 조정이 강화도로 피난하는 길을 차단하였다. 1597년 10월 26일(음력 9월 16일), 일본군 수백 척의 이동 정보를 접한 이순신은, 명량 해협에서 대적하기 위해 13척의 전선을 이끌고 출전했다.


향후 복원 사업 등을 추진하며 근대문화전시관이나 시립미술관 등을 건립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추진되어 조성될지 기대되기도 합니다. 고려 시대, 강물 위에 뜬 배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위치에 조성되어 수운의 안녕을 기원하였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특히 1231년 몽고 1차 침입부터 1255년 6차 침입까지 이르는 기나긴 몽고군의 침입이 있던 때 대몽항쟁의 기록이 충주에 많이 남아있는데요. 충주 박물관 항쟁실에서 대몽항쟁의 긴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현재 충주 마즈막재에는 대몽항쟁 전승기념탑이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첫눈에 사랑의 감정이 생겨날 수 있었던 것은 고대 사회에서 여성이 놓여 있었던 위치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한다. 즉 깊은 규중에서 갇혀 자랄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의 사회적인 위치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애정 방식이 탄생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애정 방식이 애정소설에 흔히 등장한다고 해서 현실에서도 자주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사람들의 뇌리에 깊게 남게 된 것은 오히려 이와 유사한 남녀간의 애정 이야기들이 많이 창작된 후였다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속에도 이 이름들이 흔히 등장하여 남녀 주인공의 애정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1921년 설립된 순항선조합의 선박을 비롯해 인천, 부산, 여수를 오가던 배들은 목포를 중간 기착지로 삼아 항해를 이어나갔다. 오른쪽은 종 9품의 중급무관 초관(哨官).조총수의 무장의 경우 후기 조선시대 보병의 표준무장이 되었다. 갑옷의 안에는 가죽을 누빈 3겹의 무명천이 들어 있고, 활동하기 편하게 양쪽 겨드랑이 밑에 다른 천을 대었다. 총길이는 116㎝이고, 등솔에서 소매끝까지의 화장길이는 60㎝로, 목둘레는 둥글게 파여있다. 앞쪽에는 지름 1.2㎝의 징을 어깨선에서 밑으로 11줄을 박고 그 밑으로 간격을 두고 아랫단까지 2줄을 더 박았다. 임진왜란 당시 동래성 전투를 기록한 스페인 종군 신부가 "코레아인들이 모두 검은색 흉갑을 착용했다"고 기록한 것도 참고가 될 것이다.


단호사의 철조여래 좌상은 고려 중기 고려 시대 철불의 주요 유물로 전해집니다. 백운암 철조여래 좌상과 함께 충주가 철의 주요 산지로 발전하였음을 알려줍니다. 되풀이되는 사화로 많은 학자들이 지방으로 내려가서 사색적이고 이론적인 학문의 연구와 후진 교육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반면 잔 무늬거울과 같은 각종 부장품들은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군집생활을 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인류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을 가꾸거나 치장하는 각종 유물들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국사교과서에서 알 수 있듯이 고조선의 출현 시기도 청동기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위만조선이 바로 철기시대로의 진입을 뜻함은 아마 국사교과서에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청동기 시대부터 부족 더 나아가 국가의 개념이란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해진 것이지요. 천주학은 주로 관직사회에서 소외된 남인의 소장파 학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탐구했다.

뉴토끼 newtoki newtoki newtoki newtoki

Report this page